세상엔 별별 사람도 많고 별별 기업도 많습니다. 이 문서에는 건설워커 취업컨설턴트들의 주관적 견해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절대적인 것이 아니니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어떤 기업은 군복무 면제사유를 생각보다 꼼꼼히 체크할 여지가 있습니다. 예컨대 "면제사유가 ○○○ 결함이나 범법자인 경우 탈락시킨다"는 기준을 갖고 있을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회사 내부 기준은 외부에 공개하지 않기 때문에 알 수 없습니다.
내부 기준과 별개로 면접관 개인이 병역 면제 사유를 묻는 경우가 있습니다. 심지어 본인이 면제자이면서도 묻습니다. 이럴 때 어떻게 대답해야 할까요?
만일 내부적인 판정기준을 갖고 '결격사유'로 보는 기업이라면 어떤 해명도 통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하지만 그렇지 않은 "대부분"의 기업은 대화의 재료일 뿐입니다. 대한민국 남자라면 다들 공감하실 군대 이야기는 생각보다 대화 주제로 많이 나옵니다.
대화를 풀어가는 이야기 소재로 군대 문제가 나왔을 때는 어떤 대답이든 상관없습니다. '이 친구 뽑으면 ○○ 질병 때문에 골치 아프겠는데…' 이런 부정적 우려만 심어주지 않으면 됩니다.
모든 대부분의 기업들은 지원자가 직무와 관련된 경험과 역량을 갖춘 인재인가에 관심이 집중되어 있습니다.
이 문서의 원문 출처는 '배성원 잡담' 블로그입니다. 아래 문서에 FAQ가 포함되어 있으니 사안별로 참고하시고 궁금한 점이 있으면 댓글로 질문을 남겨주세요.
https://blog.naver.com/jklove1107/222825417252
댓글